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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32 상식_2020 미국 식품트렌드

by IGL(Ingyulife) 2020.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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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IGL입니다!!

 

 

 

식품 트렌드

 

 

 

새롭고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대체식품이 인기를 누릴 전망

 

홀푸즈(Whole Foods), 2020년 식품 트렌드 발표!

미국 최대 친환경 식품 유통체이며, 50명 이상으로 구성된 전문가 분석을 통해 나온 발표!!

 

전문가들은 지역 / 글로벌 식음료 바이어, 요리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인력으로 구성됐으며, 제품 소싱 경험, 소비자 선호도 연구, 식품 및 웰빙 산업 전시회 참여 등을 바탕으로 심도깊게 분석 및 예측!! 함!!

 

홀푸즈는 2019년 헴프 성분과 CBD 상품, 대체육 스낵, 환경친화적 패키징 등을 성공적으로 예측한 바 있으며, 아마존이 소유한 홀푸즈는 최근 수 십년 동안 미국 내에서 가장 주도적인 식품 트렌드를 만들어왔음. 천연/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고급 슈퍼마켓 체인인 홀푸즈는 엄격한 상품 선정을 통한 고품질 제품 판매, 쾌적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고하는 매장 운영방식으로 큰 성공을 거뒀음. 홀푸즈의 성공은 식료품 유통업계와 식품을 보는 소비자의 시각에 변화를 가져옴.

 

 

2020년 미국 식품 트렌드!!

재생농업 = Regenerative Agriculture

일반적으로 기후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등 장기적으로 환경에 유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황폐하된 토양을 복원하고 생물 다양성을 개선하며 탄소포집을 높이는 농업 및 방목 방식을 의미함.

 

대체 밀가루 = Flour Power

 

소비자들이 베이킹을 통해 단백질과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는 ‘수퍼 밀가루’를 찾아 나설 것을로 예상되며,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이용하거나 채소 성분 가루 등 베이킹에서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흥미로운 대체 밀가루에 더 큰 관심을 보일 것임. 이미 크러스트 또는 스낵으로 만들어진 제품보다 콜리프라워 가루 또는 직접 베이킹을 하기 위한 재료를 더욱 선호할 것으로 전망되고 소비재 제품의 경우 타이거넛 가루로 만들어진 칩과 씨앗 혼합 밀가루가 사용된 빵류 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 음식

전통적 서아프리카 풍미를 첨가한 음식과 음료가 많이 등장하는 추세이며, 토마토, 양파 칠리페페가 서아프리카 요리의 기본을 형성함. 땅콩, 생강, 레몬글라스 등이 자주 사용되는데 서아프리카 16개국 요리 모두 유사한 공통점이 있는 동시에 중동과 서유럽으로부터 영향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보유하고 있음. 식품 브랜드는 모링가, 타마린드 등의 슈퍼푸드와 수수, 포니오, 테프, 밀레 등 새로운 곡물들에 관심을 보임

 

냉장보관되는 박스포자 간식(out-of-the box, inti-the fridge snacking)

가정에서 미리준비한 것과 같은 건강하고 신선한 스낵 + 토핑(삶은달걀, 채소 피클, 마실 수 있는 스프, 미니 사이즈의 딥핑 스택, 과일, 야채 등 한 회 섭취량)

 

콩을 넘어선 식물성 식품(Plant-Based Beyond Soy)

콩을 사용하지 않은 다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이 인기를 얻을 전망

  • 곡물, 녹두 등을 활용해 크리미한 식감을 살린 요거트, 콩 대신 녹두, 햄프씨드, 호박, 아보카도, 수박씨 등이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식물성 조미료 등이 판매됨

 

곡물 버터 및 스프레드(Everything Butters and Spreads)

 

팔레오, 케토 식단 친화적이면서 최근 중시되는 투명성을 중시하는 경향의 영향으로 수박씨, 호박, 캣넛 등으로 만들어진 곡물 버터 및 스프레드가 인기!

팜유 사용을 중단하거나 책임감 있는 원천으로부터 공급된 팜유 또는 환경에 대한 영향이 적은 방식으로 재배된 견과류 사용을 내세움

 

색다른 어린이 메뉴(Rethinking the Kids’ Menu)

2026년까지 80%가 자녀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자녀들에게 더 새로운 음식을 섭취하게 할 것으로 전망됨. 식품 브랜드들은 밀레니얼 세대 부모를 겨낭해 건강에 어린 시절 많이 먹었던 메뉴를 몸에 더 좋은 재료로 대체한 어린이용 식품 개발에 주목!!

예) 유기농 치킨 너겟, 튀김옷이 없는 연어 꼬치!!, 발효식품, 감칠맛이 풍부한 음식, 대체 밀가루를 사용한 파트스 등

 

설탕대체제(Not-So-Simple Sugars)

소비자들은 설탕 또는 흔하게 사용되는 설탕 대체제인 스테비아, 꿀, 메이플 시럽 이외에 요리, 베이킹, 커피 등을 위해 새로운 단맛을 찾고 있음! 유니크한 맛을 더하기 위한 니한과, 석류, 코코넛 등을 농축한 시럽, 수수 또는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시럽!! 인기!!!

 

육류-식물 혼합식품(Meant-Plant Blaends)

최근 식물성 대체식품 열풍에 따라 육류업계도 식물성 성분을 섞은 육류제품을 선보이며 트렌들에 동참하고 있음. 미국 유명 외식문화협회인 제임스 비어드 파운데이션은 블렌디드 버거 프로젝트를 통해 신선한 버섯 25%, 함유한 버거를 소개함!!!

에플게이트 등 중 육류가공업체들은 25~30%의 성분을 밀, 버섯, 보리효모 등 식물성 성분으로 첨가한 버거패티를 출시하며 일반 소고기 버거에 비해 낮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을 홍보하고 있음

 

대체술(Zero-Proof Drinks)

많은 소비자들이 주류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대체 진(Alt-gin), 식물 성분의 무알콜 마티니, 홉(hops)을 우려낸 탄산수 등 무알코올 대체주류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음

 

향후!!!

윤리적 소비를 선호!! 식품 생산에 재생농업 방식을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되는 마케팅 측면에서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 판단!! -> 한식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식물성 가루를 이용한 !!! 한국 농수산물 및 식품 수출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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